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문폴 : 추락하는 달을 멈춰야 한다.

by xoxo_jia 2023. 1. 12.

출처 구글 이미지 영화 문폴

 

인류 최고의 재난, 지구와 달이 충돌한다.

 


영화 Moonfall
러닝타임 : 130분
개봉 : 2022년 03월 16일
장르 : 액션, 드라마, SF, 모험, 스릴러
상영 등급 : 12세 관람가

 

1. 출연진

감독 롤랜드 에머리히(Roland Emmerich)는 1955년 11월 10일 독일 출생입니다. 거대한 스케일로 유명합니다. 재난 영화로 유명한 투모로우, 압도적 스케일을 자랑하는 영화 2012 역시 롤랜드 에머리히 감독의 손꼽히는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현실보다 더욱더 실감 나는 스케일과 연출로 유명하며, 사운드와 CG 효과 역시 사실 그대로의 표현처럼 살려낸다. 이번 영화 문폴 역시 감독 특유의 물량 공세와 거대한 스케일로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했습니다.
주연 조신 더 파울러 역에 할리 베리(Halle Berry)는 1966년 8월 14일 미국 출생입니다. 혼혈이지만 자신은 아프리카계 미국인이라는 확고한 정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녀는 1985년 오하이오 주 대표로 참가한 ‘미스 틴 올 아메리카' 미인 대회에서 수상하여 대중적인 영역에 등장하게 됩니다. 그녀는 1999년 ‘도로시 댄드리지'에서 골든글로브상과 에미상 여우주연상을 수상했으며, 이어 2001년 영화 ‘몬스터 볼'을 통해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룹니다, 이렇게 그녀는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최초로 수상한 흑인 여성 배우로 한층 더 높은 영광과 명예를 얻습니다. ‘나는 제2의 스파이크 리가 되어 다른 흑인들이 할리우드에 진출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는 명언을 남긴 것이 유명합니다.
주연 브라이언 하퍼 역에 패드릭 윌슨(Patrick Wilson)은 1973년 7월 3일 미국 출생입니다. 연극 무대를 시작으로 영화계에 발을 딛뎠습니다. 2000년대 타임아웃지가 선정한 최고의 배우이기도 합니다. 그는 여러 작품을 통하여 변화무쌍한 연기력으로 많은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는 배우입니다. 코미디, 공포, 스릴러, 액션, 드라마 장르를 불문하고 패드릭 윌슨만의 연기력으로 끊임없는 필모그래피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공포/스릴러 영화 ‘컨저링', 액션 판타지 영화 ‘아쿠아 맨'을 통해 잘 알려져 있습니다. 맥도널드의 실화를 다룬 영화 ‘파운더'의 단역으로 출연하기도 했으며, 조연과 주연을 가리지 않는 연기의 열정을 보여주었습니다. 최근 영화 ‘아쿠아 맨 2’의 개봉을 앞두고 있습니다.

 

 

출처 구글 이미지 영화 문폴

 

 

2. 영화 줄거리

궤도를 이탈한 달이 지구를 향해 떨어지기 시작하면서 벌어지는 SF 스릴러 영화입니다. 지구의 중력과 모든 물리적인 법칙이 붕괴되기 시작하고 거대한 해일과 지진, 화산 폭발, 쓰나미와 같은 이상기후까지 벌어지며 상상조차 불가능했던 모든 재난으로 전 세계는 공포와 혼란에 빠집니다.
지구와 달이 충돌하기까지 단 30일. NASA 연구원 파울러(할리 베리)와 전직 우주 비행사 브라이언(패트릭 윌슨) 그리고 우주 덕후 KC(존 브래들리)는 충돌을 막기 위해 어쩌면 마지막이 될지 모르는 우주 비행에 나서게 됩니다.NASA 소속 직원인 조신 더 파울러는 2011년에 브라이언과 함께 인공위성 점검을 위해 우주에 갔다가 사고를 당했습니다. 2011년 당시 NASA 소속 우주 비행사였던 브라이언 하퍼는 같은 사고를 겪은 후 불명예 퇴직을 했습니다. 우주 비행사로서 명예의 실추된 상태인 데다, 이혼까지 겪게 됩니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강연이나 하는 신세로 전락했습니다. 그렇게 10년이 흐른 뒤, NASA에서 계속 근무 중이던 파울러는 달이 궤도를 이탈해 지구로 급속히 접근하는 것을 알아차립니다. 나사는 이를 비밀로 하고 대책을 세우려 하지만 달의 접근 속도는 빨라지기만 할 뿐이었습니다. 온갖 재난이 전 세계를 덮치자, 대중들은 눈치채고 전 세계는 공포와 혼란으로 뒤덮였습니다. 달과의 충돌을 막기 위해 EMP 폭탄 투하 작전을 세우게 됩니다. 파울러는 유일하게 남은 우주왕복선으로 오랜 친구 브라이언과 우주 덕후 KC와 함께 지구의 운명이 달린 마지막 우주 비행을 하게 됩니다. 우주에 도착한 브라이언과 파울러 그리고 KC는 정체불명의 외계 물질을 유인해 내며 정체불명의 외계인과 만나게 됩니다.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문명으로 이끌려가게 되고 그곳에서 수십억 년 전 다른 은하에서 살던 존재들은 고도한 문명사회를 이루었으며 기술적 특이점을 초월한 기술력을 보유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들이 창조한 인공지능이 기술적 특이점을 넘어 문명의 노예로 살길 거부하며 반란을 일으켰고 그곳에 있던 모든 문명을 말살하기에 이릅니다. 그 달 속에 선조들이 담은 유전적 정보를 이용해 행성과 생명체를 창조하는데, 바로 지구와 인간이라는 것이었습니다. 브라이언과 파울러가 서로 희생하기 위해 신경전을 벌이는 사이, 하우스맨 KC는 EMP 폭탄이 실린 선체의 문을 닫고 바짝 쫓아오고 있는 인공지능에게 공격당하기 직전 폭탄을 터트려 자신을 희생했습니다. 인공지능을 성공적으로 제거하게 되었고 달은 지구와 충돌하기 직전 간신히 다시 떠올라 원래 궤도로 복귀하면서 지구와 달, 인류는 모두 무사하게 됩니다.

 

 

3. 영화 에피소드

결론적으로 대중들이 실망했다는 평이 이어졌습니다. 영화 투모로우와 2012을 성공적인 흥행작으로 이끌었기에 관객들의 기대감이 컸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와닿지 않는 스토리와 노골적으로 드러나는 각종 PPL과 중국 관련 요소들은 비판을 받았습니다. 또한 내용과 소재 때문에 사이언톨로지와 스페이스 X가 떠오른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결국 개봉한 지 한 달도 안 돼 VOD로 나오게 됩니다.